만화/일본 만화

일본의 유행어 시리즈(05):오바Q.

mirugi 2008. 3. 31. 17:16

【미르기닷컴】

■일본의 유행어(05):오바Q


오바Q는 일본의 만화가 후지코 후지오의 만화 『오바케 Q타로』의 약칭입니다. 착하고 정의로운 도깨비 Q타로를 주인공으로 삼아 발표 당시 아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1965년에는 TV애니메이션이 제작되었고, 1971년 『신 오바케 Q타로』, 1985년 『오바케 Q타로(신)』가 각각 방영되었습니다. ‘오바Q 껌’은 10억엔 이상이 판매되었다고 할 정도로, 캐릭터 상품으로서의 인기도 매우 높았죠.

 

 

하지만 이 작품은 고전 명작이면서도 단행본이 절판된지 오래되었습니다. 1988년 이후 20년째 단행본 증쇄가 멈춰있고, 후지코 후지오의 타 작품인 『21에몬』『에스퍼 마미』 등과 같이 문고판이나 신장판으로 나온 적도 없습니다. 따라서 헌책으로밖에 살 수 없는데, 20년째 절판 중인 작품답게 한 권당 수 만원에서 수십 만원의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 있어서 사실상 일반인으로서는 구매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앞서 다른 글에서도 밝힌 바 있지만, 일본의 만화 시스템은 이런 절판 상태를 해소하기 매우 힘들게 되어 있습니다. 많은 작품이 정말 갖가지 이유로 절판이 된 후 다시 출간되지 못하고 있는데, 그나마 『오바케 Q타로』와 같은 고전 명작은 출간하기만 하면 다시 잘 팔릴 것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유로 못 나오는 경우가 많죠…. 일본만화 시스템에서 단행본을 구하기 힘들어지는 것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해보십시오.

 

◆관련문서:만화 『소문난 히메코』(후지와라 에이코)의 일본판 단행본. (2008.03.30/[미르기닷컴])

http://blog.daum.net/mirugi/6421328

 

ⓒ2008 [mirugi.com] http://mirugi.com/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