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한국 만화

미국, 일본, 유럽에 발표된 한국만화의 반응.

mirugi 2007. 11. 30. 19:46

[이미지(iMage) 칼럼] 「이미지(iMage)」 제1호(2007년 11월 1일):【특집】한국만화의 해외 진출 둘러보기

기획특집기사①:미국, 일본, 유럽에 발표된 한국만화의 반응

 http://www.ani.seoul.kr/webzine/articleView.jsp?IDX=2

 - 2007년 11월 1일 창간된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의 웹진 「이미지(iMage)」 제1호에 실렸던 김낙호(capcold)님의 칼럼입니다.

 

웹진 「이미지」는 제가 운영하는 만화 관련의 기획회사 ‘코믹팝 엔터테인먼트’가 1호(2007년 11월 1일)부터 10호(2008년 3월 15일)까지 제작을 맡은 잡지입니다. 제가 방향성을 지정하고 각 호별 특집을 기획하여 각 분야에 전문적인 여러 필자 분들에게 집필을 맡기고 있습니다. 단순히 칼럼만이 아니라 인터뷰, 좌담회 등 만화·애니메이션·게임 등 소위 ‘콘텐츠 산업’의 업계 및 작가, 그리고 독자(시청자)의 목소리를 직접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래 김낙호님의 칼럼에서는, 한국만화가 현재 수출되고 있는 세계 각 지역 중에서 특히 북미, 일본, 그리고 유럽에 초점을 맞춰 각 지역에서 한국만화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알아봐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언젠가는 북미, 일본,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어떤 반응을 얻었는지도 살펴볼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또 북미, 일본, 유럽에서의 반응도 보다 심도있는 조사를 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고요.

 

(일본에서의 한국만화 독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에 관해서는, 제가 5년 전에 기획했던 무크지 『-vision: 한국만화를 찾는 일본인들』에도 관련 내용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7 [mirugi.com] http://mirugi.com/

 

 


 

 

 

제1호 - 세계의 만화특집 (상) 한국만화의 해외 진출 둘러보기
미국, 일본, 유럽에 발표된 한국만화의 반응

- 김낙호 (만화 연구가)


1. 들어가는 글

이렇게 한국만화의 해외진출 상황에 대한 공식적인 글을 쓰게 되다니, 격세지감이 느껴지는 일이다. 사실 한국은 1960년대 이래 ‘수출 지상주의’를 표방해 왔지만, 문화산업 분야에서만큼은 해외진출이 늦게 시작된 편이다. 질서정연함만을 강조하던 군사문화적 획일성으로 문화산업의 근간인 대중문화를 삐딱하게 보던 1960∼70년대야 그렇다고 치자.
하지만 권위주의 체제에 대한 대중의 반감을 유화하기 위해 시작된 5공의 우민화정책이라는 호재(?)를 만나서 대중문화가 급격하게 부흥하게 된 1980년대, 그리고 정치적 민주화가 대중문화의 풍성함을 앞당겨준 1990년대에도 한국의 대중문화는 여전히 국내용이었다. 90년대 말쯤 되어서야 비로소 해외진출 사례가 하나씩 눈에 띄기 시작했고 ‘한류’라는 표현이 탄생하기에 이른다. 지금은 다시금 분위기가 가라앉았지만, 어쨌든 그런 숨 가쁠 정도의 변화가 고작해야 지금으로부터 몇 년 전까지 일이었다는 것이다.
〈중략〉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