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일본 만화

『죠죠의 기묘한 모험』 만화가 아라키 히로히코를 보고 왔습니다.

mirugi 2009. 3. 31. 23:51

【미르기닷컴】 역시나 벌써 작년의 이야기입니다. (…요즘 항상 글을 늦에 올리게 되는군요.;;)

 

일본에서 2008년 11월 29일에 열린 《부녀자(腐女子) 문화의 섹슈얼리티》라는 심포지엄에 다녀왔다는 이야기는 잠깐 했던 적이 있지 않나 싶은데요. 이 심포지엄은 재단법인 일본성교육협회(JASE)의 주최로 성연구회의의 일환으로서 ‘야오이’나 ‘BL(보이즈러브)’를 선호하는 여성들을 일컫는 ‘부녀자(腐女子)’라는 집단과 그 집단이 선호하는 문화에 대해 학문적으로 알아보는 심포지엄이었습니다.

 

이 심포지엄에는 야오이 연구가로서 알려져 있는 도쿄대 사회학과 대학원 박사 과정 중퇴, 호세이대 비상근강사 경력의 연구자 카네다 쥰코씨를 비롯하여 야오이소설 연구자인 나가쿠보 요코씨, 츄오대 사회학과 박사학위 소지자이면서 국제기독교대학·성 마리안나 의과대학 등에서 비상근강사로 일하고 있는 이시다 히토시씨 등 많은 학자들이 참가했습니다. 이 분들중 몇몇은 저와 함께 일본의 ‘오타쿠&야오이 연구회’에 소속되어 있어서, 연구회의 다른 분들과 모임도 가질 겸 저도 관심있는 내용이라 심포지엄에 갔던 것인데요.

 

 

…이 심포지엄이 중반쯤 진행되었을 때, 강연 도중에 갑자기 어디서 많이 본 얼굴이 들어오는 것이었습니다. 남자 한 명과 여자 한 명의 일행이었는데, 어째서인지 중간에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맨앞에 있던 빈 자리에 가서 앉더군요.

 

…자세히 보니 전혀 뜻밖의 인물, 바로 만화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작가 아라키 히로히코였던 것입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인물이라 깜짝 놀랐는데, 잘 생각해보니 심포지엄의 발표자 중 한 명이었던 카네다 쥰코씨가 그로부터 약 1년 전, 즉 2007년 11월에 발행된 일본의 비평지 「유레카 2007년 11월 임시증간호:총특집 아라키 히로히코─강철 덩어리는 계속 달린다」에서 아라키 히로히코와 좌담회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유레카」, 혹은 「유리이카」라는 이 잡지에는 저도 2번쯤 기고했던 적이 있어서 잘 알고 있는 잡지입니다.)

 

▲아라키 히로히코 인터뷰가 실렸던 「유레카 2007년 11월 임시증간호:총특집 아라키 히로히코」.

그 뒤에 있는 것은 선정우가 기고한 바 있는 「유레카」 2003년 10월호와 2007년 10월호.

(2008.12.05/촬영:mirugi)

 

 

그리고 그 좌담회 기사가 당시 일본의 인터넷 일각에서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적이 있었던 것이죠. 바로 야오이 전문의 연구자인 카네다 쥰코씨가, 아라키 히로히코씨에게 직접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몇몇 장면에 대해 ‘야오이적으로 볼 수 있지 않은가’라는 질문&발언을 해서 『죠죠』 팬들 사이에서 물의를 일으켰던 것인데요. 비단 『죠죠』의 남성 팬들 뿐만이 아니라, 『죠죠』의 BL 동인지를 그리는 팬들까지도 반발이 심했던 것 같습니다.

 

본래 일본의 BL팬들이나 패러디 동인작가들은 원작자에게 자신의 BL적 사랑을 내보이는 행위를 ‘에티켓에 어긋난 행동’으로 보는 경향이 심합니다. BL팬이라는 것은, 소위 ‘코어(core)’한 팬일수록 일본에서 특히나 ‘감춰야할 사실’로 받아들여지거든요. 때문에 원작자한테 BL 이야기를 하는 것은 ‘라이트(light)’한 팬이나 하는 것으로써, 세상물정을 잘 모른다는 식으로 비난을 받곤 하게 됩니다.

 

물론 모든 BL팬들이 다 그러는 것은 아니고, 한국에서는 좀 상황이 다르기도 하죠. 한국에서도 일본의 영향을 받아, 혹은 남자들의 비난에 워낙 학을 뗀 사람들 등을 중심으로 ‘BL은 감춰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존재하긴 하지만, 또 반대로 남성인 저를 비롯한 사람들은 ‘굳이 감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거든요. 일본에서도 특히 학문적으로 BL에 접근하는 학자들은 BL을 매스컴이나 각종 매체에서 다루기도 하고 본인의 연구 소재로 선택하기도 하는 등, 최근 들어 좀 더 사회적으로 여유있게 받아들여지는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그런 상황 탓에 카네다 쥰코씨는 ‘작가 앞에서, 그 작가가 원치도 않는 BL 이야기를 해버린 사람’으로 BL팬들과 『죠죠』 팬 양쪽에서 비난을 받았던 것인데, 사실 정작 아라키 히로히코씨는 그것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 갑자기 본인과 별 상관도 없는 야오이&BL 관련 심포지엄에, 그것도 카네다 쥰코씨의 발표 시간에 맞춰서 도중 입장을 하면서까지 청중으로 참석했던 것이겠죠.

 

본인이 발표자라면 모를까, 연재 때문에 바쁜 만화가가 직접 그런 심포지엄에 단순한 청중으로 참가하는 경우는 아무래도 드물거든요….

 

 

▲이것이 바로 「유레카」 2007년 11월호의 아라키 히로히코 특집 좌담 기사.

『죠죠의 기묘한 모험』 만화가 아라키 히로히코와 야오이 연구가 카네다 쥰코,

그리고 정신과 의사이자 히키코모리·오타쿠 연구가로 잘 알려진 사이토 타마키씨가 참가한 좌담회였다.

제목부터가 「남자들의 기묘한 애정!?」이라고 되어 있다는 점이 포인트.

오른쪽 페이지의 사진이 바로 만화가 아라키 히로히코. (2008.12.05/촬영:mirugi)

 

 


 

 

좌담회 기사에서는 딱히 아라키 히로히코가 크게 화난 모습은 보이지 않았지만, 어차피 그런 지면에서 대놓고 화를 낼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팬들은 미리 넘겨짚고 그런 질문을 한 카네다 쥰코씨를 비난했던 것 같은데…. (지금도 일본 구글에서 ‘카네다 쥰코’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죠죠’, ‘유레카’가 뜸.;;)

 

실제로 이 날 심포지엄에서 카네다 쥰코씨는 이전 「유레카」 인터뷰와 그에 관한 이런 반응에 대해 언급한 후, “(그런 비난을 받았지만) 오늘 이 자리에 아라키 히로히코씨가 찾아오셨습니다”고 청중들에게 소개하는 모습을 보였고 아라키씨도 인사를 하는 등 자연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카네다씨의 강연이 끝나고 모든 강연자들이 합동으로 토론을 열었는데, 그 사이 쉬는 시간에도 카네다씨와 아라키씨(동반한 여성은 담당기자였던 듯)는 함께 담소하는 모습이었고요….

 

 

…그나저나 아라키 히로히코씨는 2008년 11월 당시 만 48세의 나이였는데, ‘늙지 않는 작가’로 유명한 것이 납득이 갈만큼 정말 나이에 비해 매우 젊은 모습이었습니다.;; (가까이에서 만난 것은 저도 처음이라 쉬는 시간에 중간중간 계속 쳐다보았거든요….)

 

 

마지막으로, 도대체 어떤 내용이었기에 아라키 히로히코씨와 카네다 쥰코씨의 좌담회 기사가 이토록 문제가 되었는지 극히 일부만을 간략하게 옮겨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극히 일부’이므로, 이 부분만 읽고 본래의 좌담회 기사 전부를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지는 마시기를 바라겠지만, 어쨌거나 이 부분들이 일본 인터넷에서 『죠죠』 팬들과 BL 팬들을 동시에 자극했던 것만큼은 사실입니다….

 

카네다 쥰코:부녀자적으로는, 아니 제 속에서는, 제 6부에서 푸치 신부라고 디오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캐릭터가 나온 시점에서 ‘디오=공주’라는 설정이 완성되었습니다. (웃음) 창녀와도 같은 위치에서 신분 상승이 되는 것인데, 그 과정에서 당연히 수많은 남자들에게 몸이 더럽혀지는 것이죠. 하지만 혼의 고결함은 잃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 디오에게 이끌린 16세의 푸치 신부…. 처음 디오와 푸치 신부가 너저분한 한 침대에서 반대로 누워 대화하는 장면이 나온 걸 보고, 제 눈을 의심하면서 동시에 광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장면은 아라키 선생님이 의도하신 건가요?

아라키 히로히코:으음…. 그런 식으로 받아들여지리라고는 별로 생각하지 못했는데요.

(중략)

 

카네다 쥰코:디오는 원래부터 조나선을 좋아했던 것이죠?

아라키 히로히코:아아∼, 그렇게 되는 건가요!? (웃음)

카네다 쥰코:내가 갖지 못한 모든 것을 갖고 있는 남자, 조나선 죠스타한테 나도 소유되고 싶다, 그런 기분으로.

(중략)

 

카네다 쥰코:소변도 서서 누는 등 굉장히 마초적인 아브둘마저도 디오한테 이끌리는 걸 봐도, 모든 남자를 매혹하는 오라가 있는 것이죠.

아라키 히로히코:그런 식으로 볼 수도 있는 건가요. (웃음)

카네다 쥰코:……다행입니다. “그건 말도 안돼∼!”하고 화내시면 어쩔까 생각했거든요……. (웃음)

 

 

……왜 『죠죠』 팬들이 그렇게 비난했을지 일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확실히 ‘폭주’라고 보여도 할 말 없는 내용이었던 것 같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반면에 1987년 『죠죠의 기묘한 모험』 연재 개시 이후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수많은 매체에서 다뤄져온 아라키 히로히코 인터뷰나 좌담회와는 일선을 긋는, 확실히 새로운 내용의 좌담회가 된 것만큼은 사실입니다. 더불어 BL&야오이 계열의 1차 자료로서도 어느 정도 의미를 갖는 내용이라고도 보이고요.

 

관심있는 분들은 직접 아래 책을 사보셔도 되겠습니다. 일본어 원서니까 일본어를 읽을 수 있어야 하겠지만요.

*「유레카 2007년 11월 임시증간호:총특집 아라키 히로히코─강철덩어리는 계속 달린다」

 

 


 

 

…어쨌든 작년에는 『테니스의 왕자님』 한국공연 마지막날 무대 위로 올라왔던 작가 코노미 타케시씨를 보기도 했고, 뜻밖의 BL 심포지엄에서 『죠죠의 기묘한 모험』 작가 아라키 히로히코씨를 보기도 했으니 여러 모로 재미있던 해였던 것 같습니다….

 

2007년에는 『마징가 Z』『데빌맨』의 작가 나가이 고씨와 인터뷰를 하기도 하는 등, 요즘도 계속 일본의 만화가 분들을 만날 기회가 이어지고 있군요. 올해에는 과연 또 어떤 분을 만날 수 있을지…. ^^;

 

ⓒ2009 [mirugi.com] http://miru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