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일본 만화

일본의 동인지 카탈로그. (코믹마켓, 코믹시티, 코미티아 등)

mirugi 2009. 2. 28. 13:36

【미르기닷컴】 일본에는 동인지 판매전이 여러 종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코믹마켓 뿐만 아니라 코믹시티라든지, 창작 onLY 판매전인 코미티아도 있죠. 그리고 선샤인 크리에이션이라든가 각종 온리전도 존재하고요.

 

그런 일본의 동인지 판매전 카탈로그를 쭉 모아봤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카탈로그만 해도 종류와 권수가 꽤 많거든요.;; 이 사진에는 나와 있지 않은 카탈로그도 몇 권 더 갖고 있고요.

 

▲일본의 가장 대표적인 동인지 판매전인 코믹마켓의 카탈로그. (2008.06.30/촬영:mirugi)

 

우선은 코믹마켓의 카탈로그입니다. 사진은 2008년 6월에 찍은 것이라 그 후의 카탈로그는 나와 있지 않은데, 그 후에도 물론 계속 사모았죠. 또 사진에는 1995년에 개최된 「코믹마켓 49」 이전의 카탈로그는 나와 있지 않지만 그 이전 카탈로그도 갖고 있습니다.

 

이 코믹마켓 카탈로그의 특징은, 보시다시피 옆면의 그림이 쭉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죠. 그때그때의 코믹마켓을 대표하는 장르의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데, 1995년 전후의 『마신영웅전 와타루』부터 『사이버 포뮬러』, 『슬램 덩크』, 『미소녀전사 세일러문』, 『유☆유☆백서』, 『신기동전기 건담W』, 『신세기 에반겔리온』, 『파이널 판타지 7』, 『스트리트 파이터』, 『두근두근 메모리얼』, 『격투형제 렛츠&고』, 『봉신연의』 등등등…. 수많은 작품들이 명멸해왔음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오른쪽에 있는 것들은 2000년대에 접어들어서 나오기 시작한 CD-ROM 카탈로그입니다.

 

 


  

 

▲다른 이벤트의 카탈로그들. 가장 왼쪽에 있는 것들은 『선더버드』『고지라』 등의 관련서적이고,

그 옆에 「코믹파티 카탈로그」, 그리고 동인지가 아닌 모형 이벤트인 「원더 페스티벌」 카탈로그,

그리고 「푸니켓」, 「코믹 크리에이션」, 「코미티아」, 「선샤인 크리에이션」, 「J-가든」, 「코믹시티」

등의 카탈로그가 쭉 꽂혀 있다. (2008.06.30/촬영:mirugi)

 

 

이 이벤트에 전부 다 가본 것은 아니고 카탈로그만 구매한 것도 많습니다만, 아무튼 일본에는 정말 다종다양한 동인지 판매전이 존재한다는 것만큼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 후로도 되도록 각 판매전마다 한 권씩은 카탈로그를 모아두려고 생각하고 있고요…. 갖고는 있는데 이 사진들에는 빠져 있는 카탈로그도 있지만, 아예 아직 카탈로그를 사보지 못한 이벤트도 꽤 많습니다. 그런 판매전에도 빨리 한 번씩 가보고 싶네요.

 

ⓒ2009 [mirugi.com] http://miru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