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서브컬처/IT&캐릭터&기타

[프라모델]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NZ-333 알파 아지루. (건프라)

mirugi 2009. 1. 8. 20:40

【미르기닷컴】 네오지온의 뉴타입용 모빌아머 NZ-333 α-아지루(AZIERU)의 프라모델, 소위 말하는 ‘건프라’가 되겠습니다. ‘건프라’는 ‘건담 프라모델’의 약자인데, ‘프라모델’이란 다시 ‘플라스틱 모델 키트’의 약자라고 합니다.

 

다만 단순한 약자는 아니고, 일본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프라모델’이란 단어 자체는 플라스틱제의 모형 등을 지정상품으로 하는 일본프라모델공업협동조합 소유의 등록상표입니다. (일본 상표법에서는 단순한 약칭을 상표로 등록할 수 없다고 하니까, 역으로 등록상표라는 것은 ‘프라모델’이 ‘플라스틱 모델 키트’의 단순한 약칭이 아니라는 의미이기도 하다는 것이죠.)

 

▲반다이제 NZ-333 알파 아지루의 프라모델 박스.

알파 아지루는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에 등장하는 ‘뉴타입용 모빌아머’. (2008.12.31/촬영:mirugi)

 

 

당초에 ‘프라모델’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상표 등록한 것은 일본의 완구업체 ‘마루산’입니다. 1959년에 상표 등록했죠. 따라서 그 후 다른 업체들은 ‘프라모델’이란 말을 사용하지 못하고 ‘프라모형’, ‘프라키트’ 등을 썼다고 하는군요. 그 후 마루산이 도산(1968년)함에 따라 이후 타사에 매각을 거쳐 1975년 일본플라스틱모델공업협동조합에 양도되었다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현재는 조합 내의 각 회사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일반화되기에 이르렀습니다.

 

ⓒ2009 [mirugi.com] http://miru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