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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잡지의 역사:①한국 게임잡지의 탄생.

mirugi 2008. 9. 25.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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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iMage)」 제8호(2008년 2월 15일):【특집】한국게임의 역사와 미래

▶기획특집기사:한국게임이 나아갈 길

 한국 게임잡지의 역사:①한국 게임잡지의 탄생

http://www.ani.seoul.kr/webzine/articleView.jsp?IDX=102

 - 지난 2008년 2월 웹진 「이미지(iMage)」에 실었던, 한국의 게임잡지 역사에 관한 글입니다. 게임 기획자이자 잡지 필자로도 활동했던 조성신씨에게 부탁한 칼럼인데요.

 

「월간 컴퓨터학습」을 필두로 「MSX와의 만남」「학생과 컴퓨터」 등 초창기 PC잡지들과, 한국 최초의 게임 전문잡지 「게임월드」와 「게임뉴스」「게임챔프」「게임매거진」 등 각종 게임잡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월간 마이컴」(구 「컴퓨터학습」), 「아하 피씨」(부록 「아하 게이머」), 「PC플레이어」 등 이어지는 PC잡지들과, 「게임라인」「게임라이프」「게이머즈」「월간 플레이스테이션」「게임정보」「3DO Alive」「겜통」(이후 「수퍼게임」), 「게임2001」 등 다수의 잡지를 나열해놓고 있습니다.

 

ⓒ2008 [mirugi.com] http://mirugi.com/

 

 


 

 

한국 게임잡지의 역사:①한국 게임잡지의 탄생

기획특집기사:한국게임이 나아갈 길

조성신 씀

8호(2008년 2월 15일 발행) 기사

 

 

1. 서문

 

비디오게임이라는 새로운 유희의 장르가 탄생한 이래 어느덧 게임은 단순한 놀이의 영역을 넘어 문화산업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게임의 역사와 명멸을 함께 했던 수많은 플랫폼에 걸쳐서 다종 다양한 게임들이 발매됐고 이는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에게 있어서 어떤 게임을 선택해야 할지 갈등하게 만드는 요소, 말하자면 새로이 떠밀려온 정보의 홍수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런 정보의 홍수에서 플레이어는 어떤 게임이 자신에게 적합할 수 있는 작품일지를 사전에 걸러내기 위한 거름망을 필요로 하게 됐고 이러한 수요와 맞물려 탄생한 새로운 정보 매체가 바로 게임잡지이다. 세계 최초의 비디오게임 잡지는 1981년 11월 영국에서 창간된 Computer and Video Games이며 2주차이로 미국 최초의 게임잡지 Electronic Gaming Monthly가 창간됐다. 비디오게임산업의 중심지인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초창기의 PC전문지를 통해 게임이 소개되는 정도였지만 1984년 12월에 소프트뱅크에서 Beep라는 잡지를 창간하면서 게임 전문 잡지의 역사가 시작됐다.

 

우리나라도 이와 비슷하게 초창기에는 PC잡지의 게임코너를 통해 게임이 소개되는 정도였으나 1990년 8월 최초의 게임전문지 ‘게임월드’와 경쟁지 ‘게임뉴스’가 창간된 이래 수많은 게임잡지들이 창간과 폐간을 거듭해왔다. 이제는 인터넷의 보급과 각종 게임웹진의 탄생으로 인해 게이머들이 정보를 얻기가 예전보다 수월해짐에 따라 지면으로서의 게임잡지의 의의는 예전에 비해 많이 퇴색한 상태다. 그러나 한국이 온라인게임강국으로 떠오르기까지의 이면에는 지금의 게임업계를 일궈낸 인물들이 게이머였던 시절 그들에게 당시 얻기 힘들었던 각종 게임에 대한 정보를 공급했던 게임잡지들의 존재가 있다. 이 글에서는 그러한 한국 게임잡지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그 의의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초창기의 컴퓨터 잡지 ‘컴퓨터학습’. (촬영:조성신)

 

한국 최초의 게임 전문지 ‘게임월드’. (촬영:조성신)

 

【계속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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