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서브컬처/게임

[칼럼] 한국의 게임음악 역사 소개.

mirugi 2008. 9. 25. 19:55

「이미지(iMage)」 제8호(2008년 2월 15일):【특집】한국게임의 역사와 미래

▶기획특집기사:한국게임이 나아갈 길

 한국의 게임음악 역사 소개

http://www.ani.seoul.kr/webzine/articleView.jsp?IDX=104

 - 지난 2008년 2월 웹진 「이미지(iMage)」에 실었던, 한국의 게임음악 역사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국내에서 게임음악에 관련된 전문 필자로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엄다인씨에게 부탁드린 칼럼인데요.

 

1991년 「게임월드」 부록 카세트테이프부터 잡지 부록 CD들, 그리고 국산 게임음악 최초의 음반이라 할 수 있을 남상규씨의 『NF43』, 가수 신해철이 참가했던 『길티기어 이그젝스 샤프 리로드』의 한국판 OST 앨범이나 2000년대 국산 게임들의 OST CD에 대해 소개되어 있습니다.

 

ⓒ2008 [mirugi.com] http://mirugi.com/

 

 


 

 

칼럼:한국의 게임음악 역사 소개

기획특집기사:한국게임이 나아갈 길

엄다인 씀

8호(2008년 2월 15일 발행) 기사

 

 

2008년 현재 애니메이션과 비슷할 만큼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늘어나 있고, 온라인 게임이나 특정 장르의 게임에 있어서는 한국의 게임이 세계에 내놓을 만큼 많은 숫자와 많은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게임은 이제는 단순히 게임 그 자체만으로 산업으로 성립하는 것이 아니게 된 것도 현실이다. 온라인 게임의 아이템 현거래라던가 여러가지 다양한 상업적 가치를 포괄해서 갖게 된 거대한 집합경제시장이 된 것이 게임산업인데, 그 중에서도 다른 미디어 매체와 연관을 지어서 독자적인 산업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이 게임음악이란 서브 컬쳐 장르이다.

 

특히 게임과 그에 부수되는 산업으로써 상업적인 위치를 확고히 굳힌 것이 일본의 게임음악인데, 단순히 게임 판매 이외에도 공연과 음반 및 피아노 악보나 오르골 같은 기타 관련 상품들의 판매가 끊이지 않는다.

 

일본이나 미국 같은 선진국과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부족하지만 한국의 게임시장이 결코 좁은 것이 아니고, 동시 접속자 수와 유료결재 회원 및 아이템 캐쉬의 수량으로만 수익을 판가름하게 되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 방식 이외에도, 캐릭터 상품이나 기타 부수적인 아이템의 개발로 보다 더 넓은 머천다이징을 이룰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한국의 게임산업이 비슷하게 더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산업화를 걸어나가야 할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과 동시에,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할 한국 게임산업의 일부분을 최대한 넓게 살펴보는 측면에서, 게임 한국의 게임음악에 대한 역사와 흐름을 가볍게 짚어나가자는 의도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분량 상 조금 거칠고 주마간산 식으로 술렁술렁 넘어가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독자들에게 양해를바라는 바이다.

 

사실상 국내 최초의 게임음악 앨범인 NF43. (촬영:엄다인)

 

신해철의 길티기어 이그젝스 샤프리로드 한국판 OST 앨범과,
Crash의 킹덤 언더 파이어 히어로즈 OST. (촬영:엄다인)

 


EZ2DJ와 Pump it up 의 OST. (촬영:엄다인)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