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일본 만화

코믹마켓에서 지켜야할 사항과 반입 금지 품목.

mirugi 2008. 8. 10. 02:17

【미르기닷컴】 《코믹마켓 74》 카탈로그 8페이지의 「코믹마켓의 룰」을 번역해보았습니다. 카탈로그의 주의점 전체는 아래 링크에서 읽어볼 수 있습니다. (일본어)

http://www.comiket.co.jp/info-a/C74/C74CtlgNotes.pdf

 

카탈로그의 나머지 부분도 반드시 읽어보아야 합니다만, 우선 아래 글 「일본 동인지 판매전 《코믹마켓 74》에서, 긴급 고지 발표.」에 ‘반입 금지물에 관해서는 『코믹마켓 74 카탈로그』 8페이지를 참조해주십시오’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그 8페이지 부분만 번역해보았습니다.

 

또한 28페이지에 한글로 나와 있는 「해외에서 참가하신 분들께」도 꼭(!)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008 [mirugi.com] http://mirugi.com/  

 

 


【코믹마켓의 룰】

 

 

■금지사항

코믹마켓에서는 아래와 같은 행위를 금지합니다. 위반한 경우에는 퇴장될 수 있습니다.

 

①법률 및 조례를 위반하는 행위

 

②코미켓의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③다른 참가자에게 폐를 끼치는 행위

 :본인의 허가 없는 촬영, 음향기기 등을 통해 소음을 퍼뜨리는 등의 행위를 말합니다.

 

④지정 장소 이외에서의 끽연을 포함한 화기의 사용

 :흡연은 회장 내에 설치된 흡연 장소 및 끽연 코너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⑤탈의실 이외에서의 탈의

 :탈의실은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만, 코스튬플레이(코스프레)를 하기 위해서는 등록(유료)이 필요합니다.

 

⑥회장 내외를 불문하고 모든 집회

 :코스튬플레이 등의 집합은 18페이지 〈코스프레의 룰〉에서 지정된 장소 이외에는 금지합니다.

 

⑦회장 설비의 부정 사용

 :통로의 점거 및 짐을 체인 등으로 고정하거나, 콘센트에서 전기를 무단으로 빼 쓰는 등의 행위를 말합니다.

 

⑧전단지의 배포

 :서클 스페이스(부스)에서 배포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등록이 필요합니다. 서클 참가자가 자신의 스페이스에서 배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동인지 판매전에 서클 참가했던 분들이 코믹마켓 등 일본 판매전에서 자주 착각하는 것 중 하나인데, 코믹마켓을 비롯한 일본의 동인지 판매전 대부분에서는 동인지 홍보용을 비롯한 각종 전단지·팜플렛 등의 배포가 ‘등록제’입니다. 사전에 등록해놓지 않은 전단지의 배포는 금지되어 있으니, 잘 모르겠으면 그냥 아예 아무 종이도 놓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한국 식으로, 등록도 안하고서 대충 무료로 아무나 가져갈 수 있게 전단지를 부스 위에 놓아두었다간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⑨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등을 통한 내방

 :반드시 당일 아침, 공공 교통기관 혹은 도보로 내방해주십시오.

(※서클 참가자의 경우에는 사전에 주차장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만, 일반 참가자들은 기본적으로 자가용 방문을 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뭐, 한국에서 찾아가는 사람에겐 대부분의 경우 관련이 없겠습니다만….)

 

⑩새벽 4시 30분 이전의 내방

 

⑪그 외에 코믹마켓준비회 스태프, 경비원, 소방서, 경찰서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 행위

 

 


 

 

■반입 금지물

코믹마켓에서는 아래와 같은 물품의 반입을 금지합니다. 위반한 경우, 해당하는 물품 등은 압수하고, 이후에도 반환에는 일절 응하지 않습니다.

 

①크기나 재질에 무관하게, 무구(武具), 무기, 총기, 활, 화살, 도검 등. 혹은 그 모조품.

(※한국의 코스프레에서는 무기의 모조품(총이나 칼 등)을 특별히 금지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듯 합니다만, 일본, 특히 코믹마켓에서는 철저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총도법’이라 불리우는 총기 및 도검류에 대한 단속이 한국보다 심한 편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들고 갔다가는 압수 정도가 아니라 일본 경찰의 신세를 져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신축성을 불문하고, 30cm 이상의 긴 물건

 :테니스 라켓, 배트 등. 무선기나 카메라 등은 안테나 및 망원렌즈를 포함한 전장(全長)으로 판단합니다.

(※이 역시도 한국 코스프레에서는 창이나 지팡이 등 30cm를 훨씬 넘는 물건을 얼마든지 갖고 다니는 듯 합니다만, 일본, 특히 코믹마켓에서는 철저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코스프레 소품으로서 30cm를 넘는 물건은 절대 갖고 가면 안됩니다. 또한 일반 참가자들도 30cm 이상의 긴 물건은 망원렌즈건 삼각대건 무조건 금지니까 아무 것도 갖고 가지 마십시오.)

 

③주위에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는 장신구

 :일부의 예로서, 체인이나 수갑, 스파이크, 부츠에 달린 박차 등입니다.

(※동인지 판매전에는 자주 볼 수 있는 록그룹 스타일이나 로리타 스타일의 경우에도, 체인이나 스파이크, 뾰족한 것이 달린 옷 등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④모든 종류의 공, 원반, 활 등

 :재질을 불문하고, ‘던지고’ ‘날리고’ ‘구를’ 가능성이 있는 물건 전부입니다.

(※과거 1970∼80년대 초반 코믹마켓에서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던 축구만화 『캡틴 츠바사』 등과 관련하여 축구공 등의 소품이 코스프레에 활용된 경우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때 생긴 조항인 듯 합니다. 아무튼 코믹마켓에서는 코스프레에서 소품은 기본적으로 아무 것도 안 갖고 가는 편이 속편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⑤가연성 위험물

 :화기, 연료, 불꽃, 다량의 성냥이나 라이터 등도 포함됩니다. 이것들은 애초에 공공 교통기관에 반입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⑥탈것

 :자전거, 킥스케이터, 롤러스케이트, 인라인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등입니다. 또한 최근 롤러가 달린 운동화를 신고 오는 분도 계십니다만, 이것도 금지입니다.

(※예를 들어 『요츠바랑!』에서 미우라가 신고 다니는 것 같은 롤러 운동화를 말합니다. 한국에서는 역시나 판매전 주변에서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 있는 경우도 간혹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만, 일본, 특히 코믹마켓에서는 무조건 금지입니다.)

 

⑦주류, 동물(안내견 등은 제외), 배터리, 발전기, 다량의 전지 등

 :배터리에 관해서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배터리 등이 반입 금지 대상입니다. 노트북PC 등의 배터리라면, 2∼3개까지는 문제없습니다.

(※여기서도 한국인에겐 ‘다량의 전지’ 부분이 조금 낯설 수 있는데, 물론 건전지 몇 개쯤이야 괜찮겠지만 수십 개라면 폭발물 제조용으로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과 같이 소지품 검사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압수될 가능성이 높을 테니 건전지도 너무 많이는 가져가지 않는 편이 좋을 듯.)

 

⑧그외에, 스태프의 판단으로 위험이 있다고 생각되는 물건

 

 


 

 

【그외의 주의사항】

 

①절대로 뛰지 말 것. 사람을 밀치지 말 것.

 :갖고 싶은 동인지를 빨리 입수하려는 마음은 알겠습니다만, 앞 사람을 밀쳐도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또한 달리는 행위는 당신 자신과 주위에 있는 많은 참가자, 그리고 코미켓의 개최 그 자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라는 것을 잘 생각해주십시오.

 

②택시로 내방하지 말아주십시오.
 :많은 참가자들이 택시를 타고 오기 때문에, 회장 주변 도로에서 교통 정체가 발생하여 임시 증편 버스의 운행이나 회장으로의 반입 작업에 방해가 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스태프나 경비원의 지시에 따라, 지정된 택시 하차장에서 하차해주십시오.

 

③직접 구급차를 부르지 말아주십시오.

 :참가자가 구급차를 직접 부를 경우, 동시에 너무 많이 부르게 되는 혼란이 예상됩니다. 또한 코미켓 개최시에는 회장 내에 도쿄소방청의 구급대가 상주하고 있으므로, 스태프가 회장내의 구급대에 연락을 취하는 편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까운 스태프에게 알려주십시오.

 

④바닥에 앉지 말아주십시오.

 :길바닥에 앉아 있는 것은 재해 발생시에 피난 경로를 막게 됩니다.

 

⑤화장실의 세면대 등, 회장 설비를 장시간 점유하지 말아주십시오.

 

⑥쓰레기를 아무 데나 버리지 말아주십시오.

 :쓰레기는 반드시 쓰레기통에 버려주십시오.

 

⑦타인의 창작물을 소홀하게 다루거나, 비방하지 마십시오.

 :제작자에게 자신의 작품은 소중한 법입니다. 사소한 언동일지라도 타인에게 불쾌감을 안기지 않나 잘 생각해주십시오.

 

⑧택시를 부르지 말아주십시오.

 :폐회 후의 도로는 매우 혼잡하기 대문에, 택시가 도착해도 누가 불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혼란이 발생하게 되니 하지 말아주십시오.

 

⑨화장실이나 공중전화 등에서는 한줄서기로 서주십시오.
 :한줄로 서서, 선두의 사람부터 이용하는 것입니다. 화장실에서 나오면 다음 사람에게 말을 걸어주십시오.

 

⑩무리하게 내방하지 말아주십시오.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즉시 귀가합시다.

 :컨디션이 좋지 않은 채로 코미켓에 참가해도, 결국은 회장에서 쓰러져 다른 참가자들에게 폐를 끼치게 됩니다. 무리하지 말고 즉시 귀가해주십시오.

 

(번역:miru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