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일본 만화

일본 동인지 판매전 《코믹마켓 74》에서, 긴급 고지 발표.

mirugi 2008. 8. 10. 01:04

【미르기닷컴】 2008년 8월 8일, 일본 최대의 동인지 판매전 《코믹마켓》을 준비하는 임의단체인 「코믹마켓준비회」로부터 긴급 고지 사항이 발표되었습니다. 한국으로부터의 참가자에 관련된 가장 주된 내용은 바로 ‘소지품 검사’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본문을 읽어주십시오.

 

 


 

 

오는 2008년 8월 15일(금요일)부터 17일(일요일)까지 개최되는 《코믹마켓 74》에 있어서 몇 가지 중요한 변경 사항에 관한 안내입니다만, 개최 1주일을 앞둔 시점에서 워낙 갑작스럽게 발표되는 것이라 최대한 많은 분들께 전해달라는 코믹마켓준비회의 안내가 있었습니다.

 

본래 인터넷 상에서는 해당 고지문에 대한 링크로 해주도록 안내되어 있으나(아마 본문 내용의 갑작스러운 변경 등을 대비하기 위함인 듯 합니다), 본문이 일본어로 되어 있는 관계로 일단 제가 한국어로 번역한 내용을 아래에 첨부했습니다.

 

◆코믹마켓준비회의 고지 원문 (일본어)

http://www.comiket.co.jp/info-a/C74/C74Oshirase.html

 

 

어디까지나 이 한국어 번역은 현 시점(2008년 8월 10일 오전 0시)의 해당 페이지를 개인적으로 옮겨놓은 것이니만큼, 아래 번역에 따른 책임은 질 수 없습니다. 일본어가 가능한 분은 반드시 원문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생길 피해에 따른 책임을 지지 않고자 이렇게 덧붙여 놓은 것입니다만, 물론 번역 자체에 특별히 문제될 소지는 없으리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본 번역문을 읽고서 생길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해서는, 스스로의 판단에 따른 ‘자기책임’으로서 행해주시기 바랍니다.)

 

ⓒ2008 [mirugi.com] http://mirugi.com/ 

 

 


코믹마켓준비회로부터의 긴급 고지

2008년 8월 8일

코믹마켓준비회

공동대표 야스다 카호루, 후데타니 요시유키, 이치카와 코이치

 

 

【긴급 고지 1】참가자 소지품 확인 등에 관한 안내

 

〔협력을 바랍니다〕

이번 코믹마켓 74에 있어서, 위험물의 반입을 방지하기 위해 참가자1들의 소지품 확인을 하기로 했습니다. 법률 및 조례2에 위반되는 것, 코믹마켓의 룰에 의한 반입 금지물은 반입할 수 없습니다. 준비회 스태프 및 경비원들이 확인하는 것에 대해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반입 금지물에 관해서는 『코믹마켓 74 카탈로그』 8페이지를 참조해주십시오. 위반한 경우 해당하는 물품 등은 압수하고, 이후 반환에는 응하지 않습니다. 압수에 따라주시지 않을 경우, 입장을 거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카탈로그에서 주의점을 표기한 부분은 인터넷 상3으로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소지품 확인과 더불어 경비체제도 강화되었습니다. 수상쩍은 인물이나 물품을 발견한 경우, 사소한 내용이라도 상관없으니 가까이에 있는 준비회 스태프에게 알려주십시오.

 

 

〔소지품 확인 실시의 경위와 설명〕

7월 이후 인터넷 등에서 코믹마켓에 대한 협박 행위가 복수 발견되었습니다. 더불어 최근 여러 가지 사안이 발생한 점을 감안하여, 당국으로부터 소지품 확인을 실시하도록 강력한 지도가 있었기 때문에 아쉽게도 이러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사태에 이르렀습니다.

 

지금까지 준비회는 “참가자 전원이 평등하고, 가능한 한 누구라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유로운 표현의 장”으로 코믹마켓을 운영해왔습니다. 참가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도, 참가자의 자주성을 존중하여 가능한 한 규제가 적은 형태로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대응을 하게 된 점에 관해, 참가자의 안전 확보 및 코미켓 개최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합니다만, 매우 아쉽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코믹마켓의 서클참가신청서 세트 내의 「코미켓 매뉴얼」 2페이지 「코미켓의 이념과 목적」에, 이하와 같은 기술이 나와 있습니다.

 

“(전략) 코미켓에 참가할 의사를 가진 서클 및 사람 전부를 용인하며,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준비회로서는 물리적 한계에 도전하는 의지를 가지게 됩니다. (다만 타인에게 폐를 끼치거나, 방해하거나, 회장의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의도가 있는 참가는 거절합니다.)”

 

과거 2000년 개최되었던 《리조코미 in 오키나와 코미켓 스페셜 3》에서 개최를 방해하는 행위를 했었던 사람이 주최하는 서클의 참가를 거절한 적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이유 이외에 서클 참가를 거절한 것은 그때가 처음으로서, 준비회로서는 매우 큰 결단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이와 같은 사태를 일으킨 계기가 된 행위를 한 자에 대해서는, 의연히 대응해나가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준비회에 있어서 또 다시 커다란 결단을 내리게 된 것입니다. 참가자 여러분의 많은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긴급 고지 2】개최기간 중의 일부 에스컬레이터 운행 중지 안내

 

8월 4일에 도쿄빅사이트에서 발생한 에스컬레이터 사고와 관련해서, 회장으로부터 아래 에스컬레이터를 코믹마켓 개최기간 중 운행을 정지하겠다는 연락이 있었습니다.

 

  • 서(西) ES 3호기:통칭 서(西)전시장 1-4 에스컬레이터
  • 회의동(會議棟) ES 4호기:통칭 회의동 3-6 에스컬레이터

 

코믹마켓은 방문자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종전에도 다른 이벤트보다 에스컬레이터 운행에 관한 안전 대책에 유의해왔습니다. 이번에도 사고가 없도록 운용할 계획입니다.

 

 

〔상기 에스컬레이터 운행 정지의 영향〕

서(西) ES 3호기는, 애초부터 코미켓에서는 개장시부터 참가자수가 일단락되는 낮 시간까지는 유도선으로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운행 정지에 따른 영향은 경미합니다.

 

회의동 ES 4호기는, 이번부터 코미켓 측이 남자탈의실, 회장측이 유료휴게실로 운용할 회의동 6층으로 향한 주요 유도선으로 이용할 예정이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회의동 엘리베이터를 주요 유도선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정보 전달을 부탁드립니다】

 

개최일까지 남은 날짜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코믹마켓 카탈로그』『코미켓 프레스』 등 준비회 기존의 종이 미디어는 이미 발행이 끝난 상황이어서, 이것들을 이용한 정보 전달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께 본 정보의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인터넷에서는

     →본 문장에의 링크를 부탁드립니다.

  • 서점 등 소매점에서는

     →본 문장의 전문 게시를 부탁드립니다.

 

사전에 되도록 많은 분들께 정보를 전달하여, 당일에 혼란을 극력 줄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협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번역:mirugi.com)


 

 

추가로, 《코믹마켓》에 입장하는 모든 사람들이 지켜야 할 사항을 번역해보았습니다. 이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코믹마켓에서 지켜야할 사항과 반입 금지 품목. (2008.08.10/[미르기닷컴])

http://blog.daum.net/mirugi/7121108

 

  1. 일본 최대의 동인지 판매전인 《코믹마켓》에서는 몇 가지 독특한 용어 사용이 눈에 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이 ‘참가자’인데, 《코믹마켓》에는 ‘손님’과 ‘가게’가 아니라 오는 사람 모두가 똑같은 입장으로 다 함께 판매전을 만들어가자는 의미에서 서클을 포함한 방문자 전부를 ‘참가자’로 칭한다. 그 중에서 동인지를 구매하러 온 사람만을 지칭할 때에는 ‘일반 참가자’, 서클로서 판매하러 온 사람만을 지칭할 때에는 ‘서클 참가자’라고 부른다. (따라서 이 경우의 ‘참가자’란 일반 참가자와 서클 참가자 양쪽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본문으로]
  2. 《코믹마켓》의 개최장소인 도쿄빅사이트는 도쿄도(都)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조례’란 도쿄도 조례를 가리킨다. [본문으로]
  3. http://www.comiket.co.jp/info-a/C74/C74CtlgNotes.pdf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