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서브컬처/IT&캐릭터&기타

일본의 PC잡지 『로그인(LOGiN)』 휴간.

mirugi 2008. 4. 15. 21:33

【미르기닷컴】 일본의 오래된 PC 및 PC게임 잡지 『로그인(LOGiN)』(엔터브레인 출판사)이 5월 24일 발매호로 휴간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로그인』은 1982년 5월, 당시 아스키 출판사에서 계간지인 『ASCII 별책 로그인』으로 창간된 후, 이듬해부터 월간화하여 PC게임 뿐 아니라 각종 화제를 재미있게 꾸미는 스타일을 선보이며 인기를끌었습니다. 한때는 월 2회 간행(국내에선 주로 ‘격주간’이라고 칭해지는)되기도 했죠.

 

하지만 일본 역시 PC와 IT 관련된 정보가 종이 매체에서 인터넷으로 시프트해버린 관계로, 결국 이겨내지 못하고 26년의 역사에 막을 내리게 된 듯 하군요. 엔터브레인 출판사에서는 “지금까지 25년간 배양해온 것을 살려서, 온라인 상에서 새로운 전개를 하겠다”고 밝혔다는군요.

 

▲『로그인』 1995년 4월 7일호와 1995년 5월 5일·19일호.

1995년 당시에는 월 2회 간행이었습니다. (2008.04.14/촬영:선정우)

 

 


 

 

특히나 『로그인』은 제 회사도 잠깐 관여를 했던 잡지라서 더 아쉬움이 큽니다. 『로그인』의 2004년 6월호 표지 일러스트에 한국인 일러스트레이터를 기용시켰던 것인데요. 물론 그 후로도 일본 PC게임 잡지에 한국산 온라인 게임이 표지 일러스트로 사용된 경우는 적지 않습니다만, 그 대부분은 일본의 운영회사를 통해 실린 것이었죠.

 

제가 관여했던 케이스가 특이한 것은, 한국측 게임 제작사나 일본측 게임 운영사를 통하지 않고 일본의 출판사와 한국의 기획사(제 회사)가 직접 협의하여 한국인 일러스트레이터에게 표지용 오리지널 일러스트를 청탁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한국측 게임 제작사와 일본측 게임 운영사에게 저작권 허락을 받기 위한 접촉은 했습니다만, 일러스트 제작 자체에는 한국측 게임 제작사나 일본측 게임 운영사 어느 쪽과도 무관하게 일러스트레이터가 자유롭게 제작했다는 점이 특별하다는 것이죠. 일본의 이런 계열 잡지 제작에 관해 아시는 분이라면, 그런 케이스가 그렇게까지 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시리라 봅니다.)

 

 

어쨌든, 제 회사와도 조금이나마 관련이 있던 잡지가 사라져버린다는 것은 많이 아쉽네요. 게다가 제가 처음 『로그인』을 사봤던 것은 1995년 4월의 일이니, 제가 관여하기도 10년도 전부터 알고 있던 잡지라서요. 추억이 있는 잡지라서 더 그런 느낌이 드는 것 같네요….

 

ⓒ2008 [mirugi.com] http://mirugi.com/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