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서브컬처/IT&캐릭터&기타

선물로 받은 일본 전통 보자기:‘후로시키’.

mirugi 2008. 6. 28. 19:18

【미르기닷컴】 지난주에 한국에서 개최된 《인터넷 경제의 미래에 관한 OECD 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일본의 ‘국제대학 글로벌커뮤니케이션센터’ 소속의 게임 연구원이신 이노우에 아키토씨와 오랜만에 다시 만났습니다.

 

◆《인터넷 경제의 미래에 관한 OECD 장관회의》 공식 사이트

http://www.oecdministerialseoul2008.org/kr/

 

이노우에씨와는 재작년에 아즈마 히로키씨를 주축으로 했던 한국 게임 리서치 당시에 제가 코디네이팅을 맡으면서 알게 되었는데, 그 후에도 제가 국제대학 글로벌커뮤니케이션센터의 기관지에 기고를 하게 되면서 몇 번 더 교류를 했습니다. 또 일본 오타쿠 문화에 관련된 업계인들의 메일링리스트에 같이 소속되어 있는 관계로, 직접적인 연락은 없더라도 이 분이 최근에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는 대충 듣고 있었죠.

 

이노우에씨가 쓰는 글들은 일본의 게임 연구에 대해서도 상당히 주목할 만한 내용을 담고 있고, 또 한국 등 외국에서의 게임 연구에 대해서도 잘 파악하고 계시는 관계로 그 날 나눈 대화도 꽤 흥미깊은 것이었는데요. 그 이야기는 또 다른 기회에 써보도록 하겠고….

 

 


 

 

아무튼 오랜만에 한국을 찾아오게 되었다는 연락을 해와서 만나게 되었는데, 이번 한국 여행에 동행했다는 국제대학 글로벌커뮤니케이션센터 소속의 또 다른 연구자를 소개시켜주었습니다. 그 분이 헤어지면서 선물로 주신 것이 바로 사진의 일본 전통 보자기, ‘후로시키’입니다.

 

▲일본의 전통 보자기, ‘후로시키’. 특히 이건 일본 국내에서

직접 손으로 제작된 수제품이라는 듯. (2008.06.19/촬영:mirugi)

 

‘후로시키’의 기원은 확실치 않다고 하나, 무로마치 시대(1336년부터 1573년, 무로마치 막부가 존재했던 시대를 가리키는 말)에 다이묘들이 목욕탕(후로)에 들어갈 때에 천을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옷을 벗어 감싸놓거나 혹은 발을 닦았다는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물론 명확한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하나의 설일 뿐입니다만….

 

그 후 에도 시대에 대중목욕탕(‘센토’)의 보급과 함께 서민에게도 널리 퍼졌다고 하는데, 메이지 시대 이후 서양으로부터 가방류가 유입되어 보자기 이용이 줄어들었고, 현대 일본에서는 거리에서 거의 살펴볼 수 없게 되었다고 하네요. (일본 위키피디아 참조)

 

뭐 그거야 한국 보자기도 마찬가지네요.; 옛날에는 할머니들이 보자기에 물건 많이 싸고 다니셨는데…. 한국에서도 최근엔 보자기에 물건 싸는 것은 보기 힘들어졌죠.

 

 


 

 

하지만 오히려 최근에는 이 ‘후로시키’를  재평가하는 움직임도 있다고 하는데요. 일단 가방과 비교할 때 보자기의 장점은, 크기나 모양이 변환 자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모양의 물건이라도 감쌀 수 있고, 또 쌀 물건이 없을 때에는 접어서 매우 작은 부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매우 가볍기 때문에 휴대도 간편하죠.

 

가방은 자체 무게가 있다는 점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제가 10년쯤 전에는 샘○나이트 가죽 가방을 들고 다닌 적이 있었는데, 이게 안에 아무 것도 안 들어 있어도 소재가 가죽이라서 무게가 꽤 나갑니다.; 잘 생각해보니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싶어서 천 소재의 가방으로 바꾸었고, 그나마도 최근에는 크기를 대폭 줄여서 A4 정도 사이즈의 가방을 갖고 다니고 있는데요. 그나마 저는 원래 짐이 많은 편이라 가방이 아예 없을 수는 없어서 이런 것이고, 별로 짐이 없는 분들에게는 보자기가 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과는 달리 아직 쇼핑몰이나 수퍼마켓 등에서 포장지를 유료로 배포하지 않고 있는 일본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해 포장지 대신 이 ‘후로시키’를 들고 다니자는 움직임도 있다는 것 같더군요.

 

 

…그런 점들에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후로시키’입니다만, 저는 한국 보자기도 별로 써본 적이 없다 보니 이걸 어떻게 써야 할지 약간 고민스럽네요.; 뭐에 쓰면 좋을지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은 제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2008 [mirugi.com] http://mirugi.com/